척추뼈의 위아래 마디가 어긋나게 되어 앞이나 뒤로 척추뼈가 미끄러져 나오는 질환입니다.
척추뼈가 밀리면 척추 신경을 보호하고 있던 척추뼈가 오히려 척추신경을 압박하여 통증, 하지방사통과 다리저림 등을 일으킵니다.
yonsei 100% hospital
척추전방전위증 4대 증상
1. 허리를 굽히는 동작보다 펼 때 통증을 더 느낀다.
2. 전에 비해 엉덩이가 더 튀어 나온듯한 느낌이 든다. [오리궁둥이 같은 느낌]
3. 성장기 어린이 / 청소년에서 갑자기 허리통증을 호소합니다.
4. 허리 척추관협착증과 같이 허리통증, 하지방사통, 다리저림증을 호소합니다.
척추전방전위증
yonsei 100% hospital
척추전방전위증
보존적 치료
초기에는 약물치료, 보조기, 물리치료, 주사치료(신경차단술) 등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합니다.
수개월간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경과 관찰 시 허리뼈가 계속 밀려나오는 경우에는
시술 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.
약물치료
물리치료
주사치료(신경차단술)
경막외 신경성형술
1mm의 초소형 카테터를 삽입해 통증의 원인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.
20분 이내로 시술 시간이 짧고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지병이 있는 환자나 고령환자에게도 안전한 시술입니다.
풍선 확장 경막외 신경성형술
꼬리뼈로 카테터를 삽입해 병변까지 도달시킨 뒤 카테터 끝에 달린 풍선을 확장해 협착부위를 넓히고 직접 염증 완화 및 유착방지 약물을 주입하는 시술입니다.
척추전방전위증
풍선확장술
풍선확장술
풍선확장술
척추유합술
허리뼈가 반 이상 밀려 나오면서 허리통증과 하지방사통이 심한 경우는 처음부터 수술적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.
척추유합술은 척추뼈 사이의 추간판을 제거하고 빈 공간에 뼛조각과 케이지[인공디스크]를 삽입한 뒤
수술용 나사를 이용해 전위를 고정하고 척추뼈 사이를 고정하는 수술입니다.